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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 : 2023.11.27 월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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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원
가상의 매력, 버추얼 아이돌에 빠지다
제 977 호    발행일 : 2023.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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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이브(MAVE:) ▲플레이브(PLAVE) ▲이세계아이돌을 비롯한 버추얼 아이돌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직접 만날 수도 없고 실재하지도 않는 버추얼 아이돌이 많은 사랑을 받는 비결이 뭘까? 현실이 아닌 가상에서 찾을 수 있는 그들의 매력. 버추얼 아이돌을 파헤쳐 보자.

버추얼 아이돌에 열광하는 사람들

  지난 9월 23일 인천 송도 달빛축제공원에서 개최된 ‘2023 이세계 페스티벌’은 현실과 가상 세계가 음악을 통해 연결된 메타버스 연계 오프라인 뮤직 페스티벌로 유명 아티스트와 버추얼 아티스트가 무대를 꾸렸다. ▲멜로망스 ▲하이키 ▲프라우드먼 ▲경서 등의 유명 아티스트와 ▲이세계아이돌 ▲숲튽훈 ▲독고혜지 등의 버추얼 아티스트가 참여한 이번 페스티벌은 1차 예매가 시작된 지 8분 만에 전석이 매진됐다. 더불어 이세계아이돌의 음원 성적은 ▲유튜브 국내 핫 100 차트 6위 ▲멜론 주간 차트 2위 ▲빌보드 코리아 3위를 기록했다. 이세계아이돌 외에도 이터니티(IITERNITI)는 지난달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첫 단독 콘서트 ‘IITERNITI BEGINS : The First Journey’를 개최했고, 플레이브는 9월 23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이돌 라디오 콘서트’에 참여하는 등 여러 버추얼 아이돌이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버추얼 아이돌에 관심이 있는 ㅅ 씨는 “게임 방송을 즐겨보다 보니 자연스레 버추얼의 존재를 알게 됐다. 흔히 말하는 덕질까지는 아니더라도 버추얼 아이돌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히, 버추얼 아이돌은 목소리를 제외하고 개인적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다 보니 실력이 가장 우선시 될 수밖에 없다. 본업을 잘한다는 게 기본으로 깔려 있고, 뒤이어 사생활로 인해 팀에 영향을 미칠 일이 적다는 게 버추얼 아이돌만의 장점이다. 그러나, 아직 주류 문화까진 아니고 비주류였던 문화가 점점 주류로 올라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음원 사이트의 순위, 뮤직비디오의 조회수, 팬튜브의 수 등의 추세를 보면 버추얼 아이돌이 현재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라고 말했다. 손지우(칠곡군.14) 학생은 “유튜브 쇼츠에서 우연히 노래 부르는 영상을 보고 버추얼 아이돌을 알게 됐다. 비주얼만 보고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와 춤 등 실력을 보고 버추얼 아이돌의 매력에 빠졌다. 특히 실제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공중 부양과 같이 상상을 초월하는 모습을 보여줘 재미있다. 또, 스트리밍 플랫폼 등에서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데 이러한 점이 버추얼 아이돌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는 라디오 방송에서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며 버추얼 아이돌의 매력을 전했다.

버추얼 아이돌 인기의 비결

  버추얼 아이돌의 가장 큰 장점은 사생활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의 존재이므로 스캔들로부터 자유로워 팬들이 실망해 떠나가거나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없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버추얼 아이돌은 IT 기술력과 환경이 발달하면서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났다. 정민재 대중음악 평론가는 “과거 90년대에도 사이버 가수 ‘아담’이 있었다. 그러나 그때는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구현되는 방식이 어색했고, 인터넷 사용 환경이 충분히 갖춰지지 못한 등의 문제로 인해 완전히 대중적으로 퍼지진 못했다. 그러나 지금 버추얼 아이돌이 인기를 끌 수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술이 충분히 발전했기 때문이다. 90년대와 달리 지금은 다들 휴대전화를 들고 다니고, 그 휴대전화에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또, 버추얼 아이돌이 나오는 콘텐츠들이 상당히 그럴듯해졌다. 버추얼 아이돌을 구현하는 기술이라던가 그들의 활동 양상이 실제 아이돌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실제 아이돌은 사람이기 때문에 체력적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제약이 있지만 버추얼 아이돌은 그렇지 않아 더 새롭게 다가온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버추얼 아이돌만의 차별화된 콘셉트와 퍼포먼스가 더해지면서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정민재 평론가는 “실제 아이돌과 비교했을 때, 버추얼 아이돌은 실제 사람이 할 수 없는 퍼포먼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하늘을 나는 동작처럼 판타지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실제 아이돌처럼 똑같이 음악을 들려주고 팬들과 소통하지만, 영화나 만화 속의 캐릭터처럼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접근할 수 있다”라고 버추얼 아이돌의 장점을 언급한 후 “그러나 버추얼 아이돌의 단점으로도 이런 비인간적인 요소를 꼽을 수 있다. 아무래도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휴먼 터치가 부족할 수 있다. 결국 이런 모습들이 실제 사람과 버추얼을 가르는 가장 큰 차이이자 단점 혹은 한계가 된다”라고 덧붙였다.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의 제작사를 만나보다

  올해 1월 25일 <PANDORA>로 데뷔해 ▲일주일 만에 뮤직비디오 500만 조회수 ▲‘쇼! 음악중심’ 무대 300만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수 22.5만 명을 기록한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그들을 제작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를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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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사업실은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와 버추얼 인플루언서 ‘리나’ 등 버추얼 휴먼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전반적인 사업 활동을 전개하는 부서입니다.

Q. 처음 메이브를 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메이브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디지털 휴먼(메타 휴먼) 제작 기술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K-POP 아이돌 기획 제작 역량을 결합하여, K-POP 산업에 새롭고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기획했습니다. 메이브를 통해 K-POP 팬들이 새로운 K-POP을 즐기길 바랍니다.

Q. 메이브를 제작하면서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쓰셨는지, 기존의 아이돌과 다른 메이브만의 강점이나 차별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저희는 기존의 아이돌과 비교해 강점을 살리는 것보다 버추얼 아이돌인 메이브만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메타버스, VR 및 XR과 같이 뉴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메이브만의 세계관과 가상공간에서의 퍼포먼스, 글로벌 팬들과의 1:1 맞춤형 상호작용 콘텐츠 등입니다.
  또, 글로벌 K-POP 팬들이 좋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음악과 퍼포먼스, 비주얼 요소를 가장 신경 썼습니다. 메이브는 3D 스캔을 하지 않고 처음부터 모델링으로 제작했는데, 개성 있는 캐릭터를 창조해 내기 위해서 수많은 수정을 거쳤습니다. 뮤직비디오와 음악방송에서 보여드렸듯이 사실적인 헤어와 의상 시뮬레이션에도 상당히 공들였어요. 바디 근육의 표현, 피부의 접힘 들을 표현하기 위한 블랜드 셰입도 제작했고, 섬세한 리깅도 추가했습니다. K-POP의 강렬한 퍼포먼스를 실감 나게 구현하기 위해서 실제 댄서들의 움직임을 다양한 각도로 여러 차례 촬영하며 연구했고, K-POP 전문 안무가와 여러 차례 모니터링 및 피드백 과정을 거쳐 현재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춤 동작은 자체 VFX 스튜디오에서 광학식 모션 캡쳐 장비를 활용해 섬세한 캡쳐가 가능했고, 특히 춤선에 중요한 손가락까지 모두 캡쳐해 춤선을 잃지 않도록 했습니다.

Q. 가상 아이돌인 메이브의 뒤를 이어 여러 버추얼 아이돌이 나오고 있는데 이들의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갈 수 있다고 보시나요?
  인기라고 하기엔 시기상조이고, 저희 외에도 많은 버추얼 아이돌 제작사의 끊임없이 이어온 연구 개발 성과들이 시장에 하나둘씩 선보이며 긍정적인 성과를 내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를 포함해 다양하고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버추얼 휴먼, 버추얼 아이돌의 활동 영역이 점차 확대된다면, 버추얼 아이돌 산업에 더욱 활력이 돌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버추얼 아이돌 하면 빨간약 문제(버추얼 아이돌 뒤에 실존하는 사람 혹은 이를 연기하는 연기자의 과거 활동이나 실제 모습을 찾아보는 것)가 늘 거론되고 있는데 이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또, 이러한 비밀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메이브의 음악과 퍼포먼스, 비주얼을 사랑해 주시는 팬들이 멤버들의 모든 것을 궁금해하는 것은 당연히 이해하는 부분이고, 저희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메이브가 펼칠 다양한 여정을 위해 팬들이 함께 비밀을 지켜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우의 모션 캡쳐 연기에 따라 완성도가 좌우되는 부분이 큽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표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 개발하며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앞으로 더욱 완성도 높고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메이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메이브가 <PANDORA>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고 현재는 컴백을 앞두고 있는데 소감이 어떠세요?
  메이브의 영상과 SNS를 통해 기재된 댓글들을 보면서 글로벌 K-POP 팬들이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고 있는 것에 기쁨과 감사를 느끼고 있습니다. 컴백하는 앨범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메이브가 새로운 물결을 일으킬 수 있도록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메이브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메이브를 좋아하고 응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메이브가 팬 여러분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콘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도 메이브에게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버추얼 아이돌을 바라보는 대중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메이브 콘텐츠들의 댓글에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좋은 의견이 많지만, 버추얼 아이돌 산업에 생소함과 거부감을 나타내는 의견도 있습니다. 버추얼 아이돌 산업을 K-POP 문화의 새로운 챕터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K-POP 팬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K-POP 문화의 새로운 챕터에 메이브가 크게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문화가 태어나는 지금. 때로는 인간과 비슷해 친숙한 매력으로, 때로는 인간답지 않은 판타지적인 매력으로 매료시키는 버추얼 아이돌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김지원 기자
j1won@chungb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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